마을을배우기 |
- 학생이 속해 있는 마을과 지역에 대해 배우는 것
- 그 지역사회가 가지고 있는 역사적, 자연적, 문화적, 산업적 특수성 및 발전성에 대해 학생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
|
마을에서배우기 |
- 지역사회의 문화·환경·역사·인적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학습 형태
- 학생들은 마을의 교육 인프라와 자원을 통해 배우게 되고 참여, 실습, 체험을 통해 배움을 실천하면서 공동체 일원으로서 사회적 학습역량을 키워감.
|
마을만들기 |
- 학생들이 지역사회 발전의 훌륭한 자원이 될 수 있도록 미래진로 역량을 키워주는 활동
- 마을을 위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자기 삶의 터전, 이웃, 공동체를 위하여 할 수 있는 일을 고민하게 되고, 이러한 고민과 배움의 결과는 그 지역공동체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초석이 됨.
- 학생들은 마을을 위한 교육을 통해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게 되고 그 지역의 일원으로 정주하게 되며 이는 궁극적으로 교육과 마을 공동체가 하나의 유기적인 관계를 맺게 되는 결과를 가져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