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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의 개념

중학교에서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지식·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과 이와 연계한 과정중심 평가를 실시하며,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운영하는 교육과정

나를 공부하자 자유학기제

(학생) “내가 꿈꾸는 행복한 미래를 위해 나를 공부하자”
(교사) “더 잘 가르치는 교사가 되기 위해 나를 공부하자”
(학부모) “내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나를 공부하자”

자유학기와 자유학년의 취지(한국교육개발원, 2017)

  • 자유학기는 미래지향적 교육의 모습으로 많은 교사, 학생, 학부모들이 그 방향성과 취지에 동의하는 정책임. 선다형 지필시험을 위한 정답 암기식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활동 및 참여 중심 수업, 과정 중심 평가를 구현한 학교 교육혁신의 작은 성공 사례라고 할 수 있음
  •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 자유학기-일반학기 연계 운영 확대, 시·도교육청형 자유학년제 운영 확대 등 전반적인 자유학기 확대의 흐름 속에서 교육적 효과를 증대하기 위한 자유학년으로의 확대·발전이 추진되고 있음
  • 자유학년은 ‘더 잘 가르치고, 더 잘 배우는 학년’이라고 할 수 있음. 학생은 깊이 있는 탐색적 학습을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배움에 몰입하는 경험을 하고, 교사는 창의적 수업 설계와 학생 개별 강점 지도,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해 가르치는 전문성을 제고하는 등의 교육적 의미를 지니고 있음
  • 4차 산업혁명사회의 급속한 도래가 예상됨에 따라 학교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가르치기보다 학생들이 ‘평생학습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할 것을 요구받고 있음. 학습의 즐거움, 자기주도적 학습방법 획득, 개성과 강점 발견, 협력과 소통을 통한 학습 등을 경험하는 자유학년은 4차 산업혁명사회에 부응하는 학교 교육의 모습으로 재조명받고 있음

자유학기 활동’ 편성·운영 개요

자유학기 활동학생 중심의 다양한 체험 및 활동 운영

주제선택 활동

학생의 흥미, 관심사를 반영한 여러 가지 전문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습동기 유발(예시) 드라마와 사회, 3D프린터, 웹툰, 금융·경영교육, 헌법, 법질서교육, 인성교육, 스마트폰앱 등

예술체육 활동

다양하고 내실있는 예술·체육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소질과 잠재력 계발(예시) 연극, 뮤지컬, 오케스트라, 작사·작곡, 벽화그리기, 디자인, 축구, 농구, 스포츠리그 등

동아리 활동

학생들의 공통된 관심사를 기반으로 조직·운영함으로써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및 특기·적성 개발(예시) 문예 토론, 라인댄스, 과학실험, 천체관측, 사진, 동영상, 향토 예술 탐방 등

진로탐색 활동

학생이 적성과 소질을 탐색하여 스스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진로교육 실시 (예시) 진로검사, 초청강연, 포트폴리오 제작 활동, 현장체험 활동, 직업 탐방, 모의 창업 등

담당부서
학생건강과
담당업무
진로예술담당
담당자
조국래
연락처
055-379-3060